우리가 많이 접하게 되는 치료 중 하나가 라미네이트입니다. 라미네이트를 함으로써 심미적으로 깔끔하고, 웃을 때의 인상이 많이 달라져 보이는 효과 덕분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지만 한편으로는 부작용들이 걱정되어 고민이 많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라미네이트란
기존의 치아 전체를 덮어 씌우는 보철이 아니라 치아 전면 부위의 법랑질(치아의 가장 바깥쪽 에나멜질)만 최소로 삭제 후 치아를 수복하는 보철 종류입니다. 앞니 전체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심미성을 극대화시켜주고, 치아의 모양을 개선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치아 성형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처럼 심미성이 강한 치료방식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재료는 치아와 비슷한 투명도를 재현할 수 있는 세라믹을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라미네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삭제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치아의 삭제량에 따라 추후 부작용의 유무가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 전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치아의 삭제량은 0.1mm~0.2mm 내외로 진행하여야 추후 시림증상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적응증
-라미네이트는 치아를 최소로 삭제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치아의 배열이 너무 불규칙한 경우는 추천드리지 않고,
약간의 불규칙한 치아의 배열을 고르게 하고 싶은 경우
-왜소치로 인하여 치아 크기의 균형이 맞지 않은 경우
-치아 법랑질 파절로 인하여 부분적인 치아의 모양의 개선을 원하는 경우
-정중이개(치아의 중앙이 벌어짐)또는 치아 사이의 공간이 약간이 있는 경우
등 케이스에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는 장점과 단점
- 장점
빠른 시간 내에 치료가 가능하다
내원 횟수도 2번 정도로 내원 후 치료의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당일로 제작하는 치과들도 있기 때문에 최소 1회내원 또는 2회 내원으로 치료가 마무리되기 때문에 치과에 자주 내원하는 번거로움이 적습니다.
치아의 전반적인 모양과 색상을 개선할 수 있다.
앞니 전체적으로 라미네이트를 하게 되는 경우 치아의 전반적인 모양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치아의 전반적인 모양을 균형 있게 잡아줌으로써 얼굴 전체적인 인상의 변화를 줄수 있고, 치아의 색상도 밝게 개선이 가능하므로 깔끔한 인상을 줄수 있습니다.
다른 보철치료보다 치아의 삭제량이 적다.
치아의 전면만 삭제하여 손톱을 붙이는 것처럼 붙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치아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습니다.
- 단점
탈락 또는 파절의 가능성이 다른 보철보다 크다.
아무래도 치아의 삭제량이 적기 때문에 완전히 치아를 씌우는 보철치료와 비교 시 라미네이트의 두께가 얇기 때문에 파절 가능성이 높고, 유지력이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치아의 삭제가 많을 때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같은 삭제량이었다고 하더라도 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유지력을 높이고, 파절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삭제를 조금 더 많이 하거나, 치아의 모양을 개선하기 위해서 치아를 더 많이 갈아낼 경우 추후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속적 치아 미백을 필요로 할 수 있다.
라미네이트를 진행하게 될 경우 대부분 치아의 색상 또한 아주 밝게 원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자연스럽지 않고, 본인의 치아보다 많이 밝은 색상으로 씌우게 될 경우 주변 치아와의 색상 차이를 줄이기 위해 미백을 하기도 하는데, 미백의 경우 영구적인 것이 아니므로 지속적인 미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 주의사항
앞니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습관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인식하지 못했겠지만 우리는 앞니로 많은 것을 뜯고, 사용합니다. 특히 사과를 베어 문다던지, 테이프, 실을 앞니로 끊는다는 행동은 하시면 안 됩니다. 앞니를 많이 사용할수록 치아의 파절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으므로 앞니 사용 자체를 자제해주시고, 부드러운 면이나 빵 종류 같은 것을 베어드시는 것은 괜찮으나 단단하고, 질긴으믹을 뜯는 행위는 최대한 삼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