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가격이 치과마다 다른 이유
임플란트라고 해서 모두 같지는 않습니다. 치과를 방문해 보신 분들은 느끼셨겠지만 임플란트 가격은 치과마다 천차만별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임플란트 가격이 다른이유, 비보험 진료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아무리 똑같은 임플란트를 한다고 하더라도 A치과와 B치과의 금액이 다를 수 있다는 이야기이고,
건강보험 치료의 경우 해당 치료에 대해서 정해진 수가는 동일합니다. 본인부담금의 차이는 의원급, 병원급, 종합병원 등 나뉘고, 개인에 따라 건강보험대상자, 의료급여 대상자 등에 따라도 본인 부담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비보험 치료의 경우 치과별로 측정하는 방식에 따라서 크게 다르기 때문에 치과 치료를 받으시는 분들은 더욱 헷갈리고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임플란트 가격이 다른이유, 사용하는 재료의 차이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여기에 있습니다. 우선 재료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구조를 먼저 말씀드려야 하는데 가장 흔히 하용하는 국내 임플란트 구조는 3개의 구조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뿌리를 형성하는 임플란트 나사, 치아머리를 받쳐줄 지대주(중간 기둥), 그리고 치아머리를 형성할 크라운입니다.
- 뿌리를 형성하는 임플란트 나사(fixture)의 종류도 회사별, 국내, 수입 제품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며, 그 제품 안에서의 표면 처리 방식에 따라서도 금액이 달라집니다.
- 임플란트를 형성하는 지대주(abutment)의 경우 기성과 맞춤 제작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맞춤복과 기성복의 차이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기성복의 경우 우리 몸에 딱 맞춘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량으로 생산하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맞춤복의 경우에는 나의 몸에 따라 사이즈를 측정하고 제작하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길고, 금액은 올라가는 것입니다. 임플란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임플란트에서 지대주(abutment)는 아무래도 기성보다는 맞춤이 더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임플란트 자체의 금액이 올라가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맞춤 제작기둥이 좋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말 그대로 내 입안의 상황(잇몸, 치아 간격)에 맞춰서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임플란트 보철물의 유지력을 높여주고, 음식물이 끼이는 현상을 줄여주고, 임플란트가 받는 힘을 분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 임플란트의 머리를 담당하는 크라운(crown)의 종류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크라운의 종류는 흔히들 하는 금니(gold crown), PFM, PFG, 지르코니아 등 다양한데, 치과 임플란트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것이 PFM과 지르코니아라고 생각됩니다.
*Gold 크라운
골드 크라운의 경우 예전부터 많이 사용하는 재료 중 하나이지만 골드크라운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 치과들도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골드크라운의 경우 최대 장점은 재료의 특성 연성 때문에(금을 깨물면 치아 자국이 난다) 적합성을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임플란트 치아에 잘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비용이 높다는 점과, 금의 특성 때문에 스크래치가 잘나고 그로 인해 치아 표면이 거칠어지고 거칠어진 치아 표면에는 치태(플라그)가 잘 달라붙어 구강위생 상태를 저하시키는 이유 등 임플란트 크라운으로는 금니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PFM 크라운 : 저렴하지만 강도가 약하고, 심미성 떨어짐
포세린과 메탈이 합쳐진 크라운 종류입니다.
치과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보철 종류로 안쪽은 메탈, 금속으로 되어있고, 치아 보이는 부위는 포세린, 즉 도자기 재질로 되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PFM의 경우 크라운 종류 중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포세린(도자기 재질)이 잘 깨진다는 단점과 시간이 경과되면서 잇몸 경계가 까맣게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 : 심미성이 우수하고, 강도가 높지만 금액이 비쌈
치과 크라운의 경우 점점 지르코니아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 단점을 보완해서 나온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지르코니아의 경우 완전히 치아색이 나는 재료이며 , 포세린의 강도의 단점이 보완된 재료로 강도가 높은 재료이기 때문에 파절의 가능성이 적습니다.
마무리 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자기가 어떤 치료를 받는지 정확히 알아야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싸다고 저렴한 재료를 사용하는것도 아니고, 무조건 비싸다고 해서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치료할 치료에 대하 기본적인 지식 (덴탈 아이큐)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치료를 해야하는건 진단에 정해지는 것이지만 어떤 걸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은 본인이 해야 하는 중요한 선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