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잇몸이 붓고 아플때 해야할 것

by a_rumi 2022. 3. 17.
반응형

 잇몸이 붓고 아플 때 보통 잇몸의 염증으로 인해서 그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잇몸의 염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대부분 양치관리가 안돼서 생기는 경우가 많고, 방치할 경우 잇몸의 염증이 만성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원인이 무엇일까?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

연령이 증가 함에 따라 치은퇴축이 발생하게 됩니다. 잇몸 상태에 따라 퇴축의 속도는 다를 수 있지만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점점 퇴축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잇몸의 퇴축이 일어나게 되면 치아와 치아 사이의 공간이 생기게 되고, 그 공간에 음식물 잔사가 남게 됩니다. 그로인해 플라그와 치석이 만들어지게 되면 잇몸 염증을 일으켜 붓고 아픈 원인이 됩니다.

 

특정 치아의 통증

특정 치아의 잇몸이 붓고 아플 때는 보통 사랑니 또는, 치아의 배열이 고르지 못할 때 자주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사랑니의 경우 최후방 구치이기 때문에 양치 관리가 어렵고, 부분 맹출 되어있을 경우에는 음식물 끼임 현상이 자주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음식물이 치아와 치아 사이에 오래 잔류하게 되고, 잇몸을 눌러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치아의 배열이 올바르지 못하여 겹쳐진 치아가 있을 경우 안으로 들어간 치아의 양치 관리가 어렵게 되어 잇몸 염증을 유발합니다.

 

잇몸 전반적인 통증

잇몸전반적으로 잇몸이 붓고 아플 때는 만성적인 치은염 또는 치주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은염과 치주염은 치주질환으로 치은염의 경우 연조직에 국한되어 발생된 염증 상태로 치주질환 중 초기에 해당되며 초기에 치료 시 회복이 빠른 상태입니다. 치주염이랑 잇몸의 깊은 포켓이 생긴 상태로 연조직뿐 아니라 치조골 주변까지 염증이 생긴 상태로 잇몸치료와 주기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특정 치아의 통증

-흔히 발생하는 특정 치아에 잇몸이 붓고 아플 때는 사랑니 원인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사랑니를 발치를 하여 통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치아가 겹쳐서 자주 잇몸이 붓고, 충치 발생의 원인이 될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교정을 함으로써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잇몸 전반적인 통증 

잇몸 전반적인 통증의 경우 급성으로 치주질환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만성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치주질환의 경우 여러 가지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발생했다가 적절한 약물치료와 잇몸치료를 통해 개선되지만 만성적인 경우 지속적으로 잇몸이 붓고 아픈 증상이 반복되고, 그렇게 되면 치아의 정출(솟구치는 현상), 치아의 동요도 증가(흔들림), 치아배열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회복이 쉬운 치은염 상태에서 주기적인 스케일링(최소 연 1회를 추천)과 올바른 칫솔질, 구강 보조용품의 사용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 하지만 이미 치주염의 상태가 되었다면 칫솔질과 스케일링만으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의 상태일 때는 일차적인 스케일링 후 치아 전체를 6 부분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는 잇몸치료(치주 소파술)를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주 소파술은 마취 후 잇몸에 생긴 치주낭 안쪽의 염증을 제거하고, 뿌리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여 잇몸 건강을 회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 때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잇몸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스트레스와 컨디션 저하, 몸의 건강상태,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등의 이유로 똑같은 관리 수준으로 관리를 하였다 하더라도 잇몸의 건강상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잇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몸 전반적인 건강관리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칫솔질을 하면서 잇몸이 붓고 아프다고 하여 양치관리를 소홀히 하게 된다면 상태는 더욱 악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치 중 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피가 나는 쪽은 염증으로 인해 출혈이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그 부분은 오히려 칫솔질을 더욱 꼼꼼히 해주셔야 잇몸의 붓기와 출혈이 가라앉습니다. 더불러 칫솔질 후 구강 보조 용품인 치실, 치간칫솔, 구강세정기를 이용하여 관리해주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붓기, 발적, 출혈, 통증은 염증소견이므로 이 시기에는 금주, 금연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뇨병 같은 지병이 있을 때 치주질환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에 될 수 있는 전신질환의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잇몸은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의 일부분이지만 방치를 하게 된다면 치주치료를 받는 다고 하더라도 완전히 회복되기 어렵고, 어느 정도 회복된다고 하더라도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잇몸은 현재 상태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고 최소 1년에 한 번 스케일링과 6개월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댓글